흥겨운 보육 아이들의 꿈이 머무는 시흥시육아종합지원센터가 함께 합니다.

보육뉴스

Home  > 보육정보 > 보육뉴스
게시판 상세내용
[베이비뉴스] 균형 있는 발달을 돕는 아기 마사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4-02 조회 26
첨부파일
[김소형의 힐링타임] 성장판에 해당하는 족삼리, 등줄기, 손과 발 지압이 효과적

마사지를 자주 해주면 신체의 균형 있는 발달에도 좋지만 소화 및 배설 능력도 좋아지고 순환기나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베이비뉴스

아이의 성장발달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서는 식사와 수면 등 기본적인 생활 습관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잘 자고 잘 먹는 아기가 건강하게 자라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여기에 하나 추가한다면 마사지나 지압 등으로 뼈나 근육이 곧고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사지를 자주 해주면 신체의 균형 있는 발달에도 좋지만 소화 및 배설 능력도 좋아지고 순환기나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사지가 가능한 시점은 보통 생후 1개월 정도입니다. 이때부터 가벼운 마사지를 시작하게 되면 아이의 성장발달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사지를 할 때는 아이의 기분이나 건강 상태를 잘 살펴서 피곤하지 않은 시간에, 안정감을 느끼는 상태에서 해야 합니다.

아이의 피부에 직접 마사지를 하기 때문에 아이가 추워하지 않도록 실내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엄마의 손이 직접 아이의 피부에 닿기 때문에 손이 차갑지 않도록 손을 따뜻하게 한 다음에 마사지를 해야 합니다.

척추는 우리 몸의 중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등줄기 마사지는 아이의 척추가 바로 자랄 수 있도록 돕는 데 효과적입니다. 아이의 배가 바닥에 닿도록 엎드려 눕힌 상태에서 등줄기를 마사지하면 되는데, 다리의 뒤에서 엉덩이를 지나 척추의 양 옆을 따라 올라가면서 부드럽게 위로 밀듯이 문지르며 마사지합니다.

성장판이 위치하고 있는 다리 마사지도 발달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에서 ‘족삼리’라는 혈자리가 성장판에 해당하기 때문에 이 부위를 마사지하면 됩니다. 족삼리는 무릎의 바깥쪽 움푹 들어간 곳에서 엄마 손의 엄지를 제외한 네 손가락을 모은 너비만큼 내려간 지점입니다. 이 족삼리를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면 성장판을 자극해서 아이의 키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손과 발은 우리 몸의 축소판이라고 불릴 정도로 중요합니다. 오장육부의 기관과 모든 신경이 연결된 곳이기도 하기 때문에 손과 발을 자주 자극해주는 것은 성인들의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기 역시 손과 발을 자주 마사지하면 내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고 몸 전체의 균형 있는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아이의 손바닥을 편 다음 손가락의 지문이 있는 부분을 살짝 꼬집듯이 마사지합니다. 다른 부위도 그렇지만 아기의 손가락은 약하기 때문에 강한 자극이 가지 않도록, 최대한 부드럽게 마사지해야 합니다. 발바닥 역시 골고루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기운을 돋우며 뇌 발달을 비롯해 근육과 뼈의 고른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아기에게 마사지를 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힘 조절입니다. 성인이 느끼는 강도와 아기가 느끼는 강도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최대한 부드럽게 힘을 빼고 천천히 마사지를 해야 합니다. 또한 아이에게 마사지를 해주는 시간은 엄마와 아이가 교감하는 시간이기도 하기 때문에 아이가 편안하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칼럼니스트 김소형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원 한의학 박사로 서울 강남 가로수길의 김소형한의원에서 환자를 만나고 있다. 치료뿐만 아니라 전공인 본초학, 약재 연구를 바탕으로 한방을 보다 넓고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고 있다. 저서로는 「꿀피부 시크릿」 「데톡스 다이어트」 「CEO 건강보감」 「김소형의 경락 마사지 30분」 「김소형의 귀족피부 만들기」 「자연주의 한의학」 「아토피 아가 애기똥풀 엄마」 등이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출처 : 베이비뉴스(https://www.ibabynews.com)